본문 바로가기
퇴행성 관절염

퇴행성 관절염

by 서규남 2009. 5. 30.

퇴행성 관절염 (Osteoarthritis)

 

 

■ 골관절염 이란?

골관절염이란 관절을 보호하고 있는 연골의 손상 혹은 퇴행성 변화로 인해 관절을 이루는 뼈와, 인대 등에 손상이 일어나고 염증과 통증이 생기는 질환으로 퇴행성 관절염 (degenerative joint disease)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정상 관절은 각 뼈의 끝에 단단하고 탄력 있는 물질인 연골로 씌워져 있어 충격을 흡수시키는 쿠션 작용을 합니다. 연골이란 뼈의 양쪽 말단에 붙어 있으며 이것이 마모되어 완전히 소실되면 뼈의 표면이 관절면과 닿게 되고, 관절표면의 탄력성이 감소하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무릎관절을 움직일 때 소리가 나거나 통증이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 원인

과거에는 정상적인 노화의 결과라고 생각해 왔으나 최근 학자들에 의해 가지 요인이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유전적인 소인으로 골관절염이 발생할 확률이 높은 사람들이 있다는 사실도 알려졌으며, 관절이 맞지 않고 부자연스럽게 관절을 움직여, 시간이 지나면서 연골에 균열이 생겨 발생하기도 합니다.

대부분의 관절염은 관절부위의 외상, 관절의 과다사용, 어긋난 모양으로 잘못 연결된 관절, 또는 과체중으로 관절과 연골에 과도한 부담이 있을 생깁니다.

 

■ 증상

무릎관절의 골관절염일 경우에는 무릎과 그 주위의 통증을 호소하는데 특징적으로 체중이 실릴 때 악화되고 휴식으로 호전되는 양상을 보입니다.

또한 아침에 관절이 뻣뻣한 느낌이 드는 조조강직 현상이 나타나며 관절을 눌렀을 통증, 관절의 운동제한 등을 나타냅니다.

 

■ 진단

증상과 진찰 소견 및 X선 검사로 진단이 가능하고 경우에 따라 아픈 관절에서 활액을 뽑아 검사하면 다른 관절염과의 감별에 큰 도움이 됩니다.

 

■ 치료

치료의 목적은 첫째, 관절의 통증을 감소시키며 둘째, 관절 파괴 및 변형을 예방하고 기능의 손상을 최소화하는 데 있습니다.

 

■ 비약물적 치료

- 관절 가동범위 운동 (또는 관절유연성 운동)

- 무릎관절 주위근육 강화운동 (Hamstring muscle strengthening ex.)

- 처방에 따른 걷기, 수중운동 프로그램 참가

- 지팡이 같은 보조기의 사용

- 체중조절 : 비만은 무릎 골관절염의 발생과 진행의 위험요소로 알려져 있습니다.

 

■ 약물치료

- 아세트아미노펜과 같은 비마약성 진통제의 사용

-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제 사용

- 마약성 진통제의 사용

- 국소 도포용 진통 크림

- 하이알루론산의 관절강내 주사요법

- 스테로이드제의 관절강내 주사요법

 

■ 수술치료

위의 방법으로도 통증이 지속되거나 기능의 손상으로 일상생활에 심한 장애가 있을 때 사용하는 방법으로 골절제술 (osteotomy), 인공관절 치환술 (joint replacement surgery), 연골 이식수술 등이 시행되고 있습니다.

 

 

 

 

'퇴행성 관절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손목 관절염  (0) 2009.03.23